어제 저커버그의 메타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성공을 뒤이은 트위터의 독점을 깨버릴 스레드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의 인기는 예전처럼 좋지는 못해도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것을 무기로 스레드와 인스타그램을 연동시켜서 자동으로 로그인 정보를 바탕으로 계정 생성을 쉽게 할 수 있게 한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그리고 기존 인스타그램에 팔로잉 되어 있는 사람들도 자동으로 연동이 가능해서 다시 추가할 필요도 없습니다. 트위터는 법적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데 SNS 독점을 빼앗길까봐겠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지금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스레드의 출시
메타에서 2022년 11월부터 개발을 시작하고 개발을 완료한 스레드는 어제자로 출시를 했습니다.
하루만에 가입자 5천만 명이상 이라는 경이로운 유입량이고 애플리케이션 중 증가세가 가장 빠릅니다.
스레드의 등장은 트위터가 독점을 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현재 다양한 광고와 스팸들이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를 벗어나려고 할 시점부터 작정하고 만들었습니다.
트위터와 비슷한 점이 정말 많은 스레드와 트위터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레드(Threads) 정보
- 출시일 : 2023
- 사용자 : 약 5천 만명
- 글자수 제한 : 500자
- 비디오 제한시간 : 5분
- 인증 사용자 : 인스타그램 뱃지
트위터(Twitter) 정보
- 출시일 : 2006
- 사용자 : 약 3억 6,000만명
- 글자수 제한 : 한글 140 영어 280 (월 구독료 내면 최대 10,000자)
- 비디오 제한시간 : 2분 20초
- 인증 사용자 : 월 $8
스레드(Threads)의 특징
- 텍스트 : 500
- 사진 10장, 영상 3-5분까지 업로드 가능
- 키워드 검색, 해시태그, DM 불가 하지만 @로 리트윗같은 기능 가능
- 좋아요 숨기기 가능,
- 16세 미만 사용자는 처음 로그인 시 계정이 비공개
- 특정 단어, 문구 포함된 답글 숨기기
- 스레드 어플 상의 사진 다운 가능
- 인스타 계정 별로 스레드 계정 여러개 생성 가능
- 반응 위주로 상위에 띄어주는 알고리즘
- 게시물을 인스타그램으로 공유 가능
- 스레드 계정을 삭제한다면 연동된 인스타 계정도 같이 삭제됨
트위터(Twitter)의 특징
- 텍스트: 한글 140, 영문 280 (월 구독 상품 이용 시 10,000자 까지)
- 리트윗 기능
- 영상 2분 20초 (월 구독 상품 이용 시 8시간까지)
스레드의 데이터 수집 항목 (엄청난 단점)
- 건강 및 피트니스
- 구입 항목
- 재무 정보
- 연락처 정보
- 위치
- 연락처
- 사용자 콘텐츠
- 검색 기록
- 방문 기록
- 식별자
- 사용데이터
- 민감정보
- 진단
- 기타 데이터
메타의 수익은 SNS 이용자 수에 따른 광고 수익으로 엄청난 공룡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에 따른 데이터 수집항목이 많은 것 같고 이것을 이용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의 지적 재산권 소송 경고
트위터 사내 변호사인 알렉스 스피로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의 CEO에게 서한을 보내 트위터는 지적재산권을 엄격하게 집행할 계획이라고 함과 동시에 메타가 트위터의 영업 비밀이나 중요 정보 사용을 중단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어서 메타는 해당 직원들에게 트위터의 영업 비밀과 지적 재산을 사용한다는 구체적인 의도를 갖고 모방 앱인 스레드 개발을 지시했다며 이는 주법 및 연방법을 위반 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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